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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sco/연재

ARC solutions for Cisco Attendant Console

CUCM을 다루다가 보면 가끔 장표에 Attendant Console 이라는 말이 나올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야를 오랫동안 접하지 않은 사람은 이런 용어가 나올때 그 의미를 쉽게 파악하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이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Attendant Console 은 우리 말로 중계대 입니다. 중계대는 대표번호를 사용하며 사람이 직접 전화를 받아 Caller 가 원하는 Callee 를 요청하고 이를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응용하면, 개인번호를 통해 비서 업무와 유사한 동작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ARC 제품 라인업입니다.



ARC는 cisco 의 공식 파트너고 CUCM 과 잘 연동되어 있습니다. 

아래에는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 입니다.





중계대 근무자가 보는 화면 입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MS SQL이 올라가 있는 서버 하나면 되며, 제품 요구사항은 최근 datasheet 를 참조하세요.

TAPI 연동이라는 점을 확인 하세요. 또한 IPT 엔지니어에게는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CTI port 와 CTI route point 라는 개념이 쓰이니 이를 조금 공부하셔야 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린다면, TAPI 는 CUCM과 연동언어를 C언어 베이스로 한다는 것이고, CTI route point 는 대표번호, CTI port 는 대표번호에 할당되는 숨겨진 번호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조금 더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댓글 남겨주십시요.



기본적인 Call로부터 중계대 직원이 받고 이를 일반직원에게 전달하는 부분까지의 과정을 기술한 내용입니다.

1. 전화기 CUCM 의 일반 번호 또는 CTI route point 로 옵니다.


2. CUCM으로 들어온 Call을 CUEAC 로 보낸다.


3. CUEAC 는 CTI port(CT Gateway)로 Call을 보냄과 동시에 모든 중계대 직원의 PC로 Call이 왔음을 알린다. Ringing 은 중계대 직원 PC에 저장되어 되어 있는 wav음원을 쓴다.


4. 중계대 직원이 응답버튼을 누르면 CTI port 에 있던 Call이 전화기로 옮겨 간다.단 , 제어권은 아직 CUEAC 가 가진다.


5. 특정대상으로 Call을 Transfer 할때, 중계대 직원은 PC에서 Blind Transfer 로 Call을 설정하면 CUEAC는 CUCM에 CTI port(Service Queue)로 옮겨라고 명령을 보낸다.


6. 최초의 Call은 CUCM의 CTI port(Service Queue)에서 Hold 됩니다. 동시에 최종 목적지로 가는 Call이 같은 CTI port 에서 만들어 집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이렇지만, 실제 국내에서 중계대의 사용이 그리 많지 않아 수요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이미 국내 업체들이 개발이 많이 되어 있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것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있는 제품이다 보니 제품자체적으로는 나무랄때 없는 솔류션이라고 들었습니다.(저도 이제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엔지니어는 아니다보니 ^^;;;;)


더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ARC 홈페이지(http://www.arcsolutions.com/)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